2014년 창업한 스타트업 나우버스킹의 이 서비스는 이달 기준 국내 누적 이용자 수 1000만 명을 넘었다. 태블릿 예약 대기 서비스 중엔 국내 1위다. 대기 처리 외에 포인트 적립, 스마트오더 및 결제 서비스, 단골고객 마케팅도 제공한다.

미국에선 유사한 서비스인토스트가 올 3월 기업가치 3조 원을 인정받았다. 손님 관리 데이터와 매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온라인 주문 배달과 경영 보고서까지 제공하는 레스토랑 관리 플랫폼으로 진화했기 때문이다.

한국의 나우버스킹에도 이런 신화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그간 발목을 잡아온데이터 3(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에 대해 여야가 처리를 합의함에 따라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여야가 “19일 본회의를 열고 데이터 3법을 최대한 빨리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합의하자 신산업계에 모처럼 화색이 돌고 있다. 지난해 11월 정부 여당이 의원입법 형식으로 데이터 3법을 발의한 지 꼬박 1년 만에 들려온 낭보이기 때문이다.

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데이터 3법 개정을 통해 데이터 경제 혁신의 토대를 만드는 것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빅데이터 활용을 자유롭게 허용해 주되 사고가 발생하거나 사회적 위험이 가중되는 분야에 대해서는 정부가 조사권을 발동해 책임구조를 명확히 밝히고 후속 조치를 취하도록 법률안을 정밀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링크 :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113/983317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