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정보보호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포탈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 함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 정보보호대학원 시행세칙 및 학사운영 내규 참고)
구분 | 석사과정 | 박사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
수료요건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정 선수과목 평점평균 3.0 이상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정 선수과목 평점평균 3.0 이상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 (12학점) 지정 선수과목 평점평균 3.0 이상 (* 석박통합과정 수업연한 단축자는 평점평균 4.0 이상) |
논문제출 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학위청구논문 사전심사에 합격해야 함 학과별 추가 요건(논문게재, 자격증 등)을 충족해야 함 연구윤리 교육을 이수해야 함 (2021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적용)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연구윤리 교육' 이수 안내 (2021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필수)
① 연구진실성 홈페이지(http://ri.korea.ac.kr/)에서 회원가입 후 교육및신청/상시 온라인 연구윤리교육에서 시청
* 회원가입 시 소속/학과/직위/학번 기입 필수(기입 안할 시 학적반영 불가)
②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교육이수현황
수강 후 익일 확인 가능, 학적반영까지 최대 2일 소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2022년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서류는 취소 및 반환 불가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2022년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심사위원장)가 작성하므로, 신청 전에 지도교수에게 확인
2) 심사신청서를 포함한 첨부파일을 작성하여 서명 후 모두 행정실에 제출하면, 행정실에서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3) 심사용 논문은 내부 심사위원(정보보호대학원 교수님)은 ‘Slack’에 파일을 공유(가제본은 제출 안함)하고,
외부 심사위원은 가제본을 행정실로 제출하면 행정실에서 각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 https://ku-dissertation.slack.com/ (Google Chrome Browser 사용)에서 가입 후, 본인 채널을 생성하고
본인의 심사위원을 초대하여 심사용 논문 공유하고, 공유 증빙을 행정실 채널에 업로드 함
4) 포탈사이트(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에서 인터넷으로 기본사항(논문제목 및 심사위원)을 정확히 입력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1부 - 심사위원 2부 |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1부 - 심사위원 4부 | ||
- 내부 심사위원용 : 파일(hwp, doc 등)을 ‘Slack’에 공유 - 외부 심사위원용 : 가제본(출력본)을 행정실로 제출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 자격사항 작성 - 신청자,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 자격사항 작성 - 신청자 날인 | |
제출승인서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 양식 작성 | |
심사위원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 양식 작성 | ||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 심사위원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심사료 지급 관련 | ||
심사결과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 2019학년도 1학기부터 변경 | ||
첨 부 물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소정 양식) | |||
논문 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 ||||
심 사 료 | 논문심사료 납부 없음 | 2019학년도 2학기부터 변경 |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수료생) : 2022년 11월 1일(화) ~ 2일(수)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납부기간 엄수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신청한 수료생
나. 수업료의 7% 또는 수업료의 5%(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추가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
수업료의 2% | 선납부자 |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미납자 |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
마. 고지서 출력 : 2022년 11월 1일(화) ~ 2일(수) *고지서 출력 링크는 추후 본대학원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
11월 중 논문 심사 과정 (디펜스)이 있음
5. (심사위원)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2022년 12월 9일(금)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 홈페이지) 논문업로드 : 2022년 12월 19일(월) ~ 12월 30일(금) 16:30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제출처 | 제출방법 | 변경 전 | 변경 후 |
도서관 | 오프라인 제출 | 완제본 논문(인쇄본) 일정 부수(인준지 사본포함) | 제출하지 않음 |
저작권 동의서 | 제출하지 않음 | ||
온라인 업로드 | 학위논문 디지털본 (인준지에 심사위원 날인 및 서명 미포함) | 학위논문 디지털본 (인준지에 심사위원 날인 및 서명 미포함) | |
- |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 별도 업로드 |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날인 후 학생 수령 | |||
행정실 | 오프라인 제출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동일 |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 |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 |
7. 기타 안내
가.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 하는 동의서만 제출
- 기존에 추가로 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 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2022. 10.
정 보 보 호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