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정보보호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행정팀으로 제출해야 함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포탈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함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정보보호대학원 시행세칙 및 학사운영 내규 참고)



  ※ '연구윤리교육' 이수 안내 (2021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필수)

     ① 연구진실성 홈페이지(http://ri.korea.ac.kr/)에서 회원가입 후 교육및신청 > 상시 온라인연구윤리교육에서 시청

          * 회원가입 시 소속/학과/직위/학번 기입 필수(기입 안할 시 학적반영 불가)

     ②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 수강 후 익일 확인 가능, 학적반영까지 최대 2일 소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포탈) 신청기간 : 2024년 4월 22일(월) ~ 26일(금)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신청방법: 포탈(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나. 포탈사이트(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에서 인터넷으로 기본사항(논문제목 및 심사위원)을 정확히 입력 

   다.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라.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서류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디지털포렌식학과 3학기 재학생은 인터넷(포탈) 입력이 불가하므로 신청서류만 제출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2024년 4월 22일(월) ~ 26일(금) 17: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정보보호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Slack이나 e-mail로 내외부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공유 후 Slack 행정실 채널에 공유한 캡쳐본 업로드 / 외부 심사위원의 정보를

                      모를 경우 행정팀에 제출하면 행정팀에서 우편 발송)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심사위원장)가 작성하므로, 인터넷 포탈 신청 전에 지도교수에게

          확인한 후 입력하고, 제출서류에도 기입하여 행정팀에 제출

        2) 심사용 논문은 내부 심사위원(정보보호대학원 소속교원)은 ‘Slack’에 파일을 공유(가제본은 제출 안함)하고, 

          외부 심사위원은 가제본을 행정팀으로 제출하면 행정팀에서 각 심사위원들에게 우편 전달함 

          (우편 전달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외부심사위원의 slack이나 e-mail을 알 경우 내부 심사위원과 동일하게

           논문 공유. 공유 후 slack 행정팀 채널에 보냈다는 캡쳐본 업로드)

      


   

   

※ slack 활용하는 방법

① https://ku-dissertation.slack.com/(Google Chrome Browser사용)에서 가입 후, 본인채널을 생성하고 본인의 심사위

   원(내부, 외부 심사위원)을 초대하여 심사용 논문을 공유하고, 공유 증빙을 행정팀 채널에 업로드 (외부 심사위원이

    slack을 사용하지 않으면 e-mail로 심사용 논문 공유)




② 내,외부 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공유 후 왼쪽에서 모든 채널 클릭-논문제출 or 논문제출보고 검색 - [ #논문제출

    보고-행정실-채널]  후 (참여) 누르기


③ 참여 후 내부 심사위원 및 외부 심사위원께 slack / 메일 등으로 논문을 보냈다는 증빙(slack이나 e-mail 보낸 내용

    캡쳐본)을 행정팀 채널에 업로드 함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수료생) : 2024년 5월 2일(목) ~ 3일(금)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납부기간 엄수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신청한 수료생 (*재학생 및 영구수료 제외)

   나. 수업료의 12% 또는 수업료의 5%(정규등록기간 7% 선납자) 추가 납부

   다.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 (*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등록을 하여야 함)

   라.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마.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를 완료해야 함

   바. 고지서출력 : 2024년 5월 2일(목) ~ 3일(금) 16:00

        *고지서 출력 링크는 추후 본대학원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



5. (심사위원)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2024년 6월 10일(월)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2024년 6월 11일(화) 예정, 포탈(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2024년 7월 8일(월) ~ 7월 17일(수) 16:00까지, 기간 외 업로드 불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 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 일부 학과 및 계약학과 교과트랙인 경우 연구보고서는 업로드 하지 않음

 

   가.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에 업로드

   나.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검인면)을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검인면)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다.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 시 dCollect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하여 제출

        (오프라인 별도 제출은 하지 않음)

   라.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마. 일부 학과 및 계약학과 교과트랙인 경우 연구보고서를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초록을 행정팀에 제출

   


8.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2024년 7월 8일(월) ~ 19일(금)
   가.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나.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학위논문 속표지
   라. 심사완료 검인면(인준지) 사본

       1)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정보보호대학원 행정팀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2)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하고, 사본은 행정팀으로 제출



9. 기타 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모두 일치하여야 함

      2) 논문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포탈(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12%)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7%)반환 불가




2024. 4.

정보보호대학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