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에 빨간 불이 켜졌다. 70년대에 태동한 한국의 반도체 산업은 많은 대내외 위기를 극복하고 오늘날의 위치에 올라섰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그동안 겪어온 것 중에 가장 심각하고 원천적인 곳에 위험이 도래한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미국, 일본, 대만, 중국 등 다른 반도체 생산국보다 어떤 영역에서 어떠한 기술에 강점이 있길래 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할 일은 너무 많으나 모든 결과는 항상 전체의 거시적 목표와 부합하는지 리더에게 묻지 말고 개개 연구원이 스스로 대안을 마련하여 계급장 떼고 라운드 테이블에서 격의 없이 논의해야 한다. 항상 나라는 민초가 지탱해 왔다. 산업현장의 생산 및 제조 라인에서 직접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역군이 부가가치 창출의 근원이며 거대한 생태계를 움직이게 하는 동인이다. 혼란스러운 뉴스로 일이 손에 잡히기 어려운 환경이나 이럴때 일수록 근본으로 돌아가 기본기를 관리하며 목표로 나아갈 때 선배들의 응원도 헛되지 않을 것이다.


(전문보기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9081302102369061001&ref=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