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대학원 이원준 교수팀의 <Wi-Fi 인프라를 활용하는 백스캐터 네트워킹 기술 개발> 연구가 2019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최종 선정됐다. 본 연구팀이 확보한 기술은 Wi-Fi 신호를 활용하여 초저전력 고수율 백스캐터 네트워킹을 실현하면서도 기존 Wi-Fi 인프라와 공생이 가능한 획기적인 기술로, IEEE INFOCOM 2018, 2019을 비롯한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학술대회, 상위 3% SCI 학술논문지 등을 통해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2019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100선은 정부지원을 받아 수행한 약 6 3천여과제 중, 각 부//청이 추천한 총 949건의 후보성과를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우수성과 선정평가위원회에서 질적 우수성을 평가한 후 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쳐 최종 100건의 우수성과를 선정하며, 본 연구가 속한 정보·전자 분야는 총 19개의 연구성과가 선정되었다.

 이번에 100선으로 선정된 성과는 과기정통부장관의 인증서와 현판이 수여되고 관계규정에 따라 사업과 기관평가 등에서 가점을 받게 된다. 선정된 연구자들에게는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 후보자로 추천되고, 신규 연구개발(R&D) 과제 선정에서 우대를 받는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