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1학기 정보보호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학위청구등록금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포탈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 함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정보보호대학원 시행세칙 및 학사운영 내규 참고)

구분

석사과정

박사과정

·박사통합과정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정 선수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정 선수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정 선수과목

평점평균 3.0 이상 (·박사통합과정 수업연한 단축자는 평점평균 4.0 이상)

취득 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 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학위청구논문 사전심사에 합격해야 함

학과별 추가 요건(논문게재, 자격증 등)을 충족해야 함

연구윤리 교육을 이수해야 함 (2021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적용)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필수

-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 (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2021419() 10:00 ~ 422() 16:00

    디지털포렌식학과 재학생 학기제가 달라서 인터넷 신청이 불가하므로, 신청서류만 제출하도록 함

  가.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서류는 취소 및 반환 불가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2021419() 10:00 ~ 422() 17: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심사위원장)가 작성하므로, 신청 전에 지도교수에게 확인

    2) 심사신청서를 포함한 첨부파일을 작성하여 서명 후 모두 행정실에 제출하면, 행정실에서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3) 심사용 논문은 내부 심사위원(정보보호대학원 교수님)‘Slack’에 파일을 공유(가제본은 제출 안함)하고,

       외부 심사위원은 가제본을 행정실로 제출하면 행정실에서 각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 https://ku-dissertation.slack.com/ (Google Chrome Browser 사용)에서 가입 후, 본인 채널을 생성하고

          본인의 심사위원을 초대하여 심사용 논문 공유하고, 공유 증빙을 행정실 채널에 업로드 함

    4) 포탈사이트(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에서 인터넷으로 기본사항(논문제목 및 심사위원)을 정확히 입력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지도교수(심사위원장) 1

심사위원 2

지도교수(심사위원장) 1

심사위원 4

 

내부 심사위원용 : 파일(hwp, doc )‘Slack’에 공유

외부 심사위원용 : 가제본(출력본)을 행정실로 제출

심사신청서

자격사항 작성

신청자,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자격사항 작성

신청자 날인

별도 양식 작성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 양식 작성

심사위원추천서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 양식 작성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 심사위원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포함)

심사료 지급 관련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9학년도 1학기부터 변경 

첨 부 물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소정 양식)

 

심 사 료

논문심사료 납부 없음

2019학년도 2학기부터 변경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수료생) : 202153() 10:00 ~ 54() 16:00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납부기간 엄수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신청한 수료생

  나. 수업료의 7% 또는 수업료의 5%(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추가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다.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 (*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을 하여야 함)

  라. 연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를 완료해야 함

  마. 고지서 출력 : 202153() ~ 4()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는 추후 본대학원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

 

5. (심사위원)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2021611()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 홈페이지) 논문업로드 : 2021621() 09:00 ~ 202172() 16:30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7. (도서관) 완제본논문 사본 제출,

       (행정실)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제출

        : 2021630() 10:00 72() 16:30

과 정

계 열

도 서 관

행 정 실

석사

자연과학

완제본논문 (하드커버 4)

심사위원 도장(서명)이 포함된 인쇄본(복사본)

과학도서관

406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1,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각 1

(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박사

자연과학

완제본논문 (하드커버 4)

심사위원 도장(서명)이 포함된 인쇄본(복사본)

과학도서관

406


   8. (학생)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제출 : 202172()까지 행정실로 제출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연구지원 > 연구지원도구 > 표절예방도구 > Turnitin


9. 유의사항

                                           .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포탈사이트(KUPID) 지식관리>규적지식>규정/학칙및 본대학원 홈페이지의   

                                                       학사안내 >학칙 및 제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완제본 ()표지 일자 : 20218

                                           다. 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서류 및 학위청구등록금은 어떠한 경우에도 취소·반환이 불가능함

.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 함(, 최종심사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하며, 심사 이후에는 행정실로 문의)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마.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에 논문을 Up-load 하고,

                     '저작권 동의서(저작물 이용 허락서)’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지정된 도서관에 제출 후    

                     ‘학위논문제출 확인서에 날인 받음

                 2) 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바. 제출기한 엄수 :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172()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처리함

               사.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함

 

 

2021. 4.

 

  정 보 보 호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