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과 경영대학은 2021913일 방글라데시 BDU(Bangabandhu Sheikh Mujibur Rahman Digital University)와 디지털 관련 학과 설립 및 연구 협력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BDU2018년에 방글라데시 정부가 설립한 디지털 분야에 특화된 대학이며 총장은 방글라데시 대통령인 Abdul Hamid이다. BDU는 아시아개발은행(ADB)Digital University Development Project를 진행 중에 있어 ADB도 협약식에 참석하였다.

이번 MOU 협약식은 고려대학교 정진택 총장, 이상진 정보보호대학원 원장, 배종석 경영대 학장이 참석했으며 방글라데시 BDUMunaz Ahmed Noor 부총장 외 교수 9, 아시아개발은행(ADB)는 나성섭 국장 외 2인이 참석하였으며 13일 고려대학교 본관에서 진행되었다.

MOU의 주요 내용은 1) 학술, 행정 인력과 학생의 교환, 2) 연구 협력, 커리큘럼 개발, 교원과 직원의 교육 및 개발, 3) 학술자료의 교환, 4) 도서관 자료의 지원과 인력의 교환 및 협력, 5) 기타 양교가 협의하는 교육, 학술 분야의 교류이다.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은 본 MOU 체결을 시작으로 BDUCyber Security 분야 학과 설립 및 관련 분야 연구에 협력하고 아시아 개발은행(ADB)이 재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예상 협력 분야로는 사이버보안 커리큘럼 개발 및 관련 학과내 Lab 셋업 코칭, 경영지도, 상호 방문교수 프로그램, 온라인 강의 제공 및 공동연구 등이다.

사이버국방학과와 스마트보안학부를 신설, 운영하면서 사이버보안 우수 인력을 양성해온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사이버보안 관련 교육과정 및 학과 설립에 필요한 표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사이버보안 분야의 학과 설립을 꾀하는 많은 나라에 체계화된 고려대만의 교육시스템을 제시할 수 있어 새로운 교육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