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두뇌한국21) 스마트시티 보안 교육연구단(이하 교육연구단, 단장 이동훈 교수)20211217일 고려대학교 미래융합기술관 508호에서 <스마트시티보안포럼(이하 포럼)> 발족식을 개최하였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은 2000년도에 설립된 국내 최고의 사이버보안 전문 대학원으로, 2020년에 교육부 주관 4단계 BK21 사업에 스마트시티 보안 분야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어 20209월부터 7년간 스마트시티 보안 전문 교육을 통한 전문가 양성과 스마트시티 보안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을 위해 활동하게 된다.


본 포럼은 스마트시티 보안 영역의 산···관 협력체계를 구성하여 이를 통해 연구 수준 향상과 성과제고, 현실 적응력 높은 인재 양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본 포럼의 운영과 활동을 통해 스마트시티 보안 산업의 진흥과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안전한 스마트시티 구축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포럼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마트시티 보안 관련 보안기술 및 프레임워크 표준화 추진 연구, 스마트시티 보안 관련 입법정책의 발굴과 제안, 스마트시티 보안 관련 교육프로그램 운영,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협력 및 교류사업, 스마트시티 보안 관련 연구·교육 협력을 위한 정기 행사 등의 개최 등의 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번 발족식에는 스마트시티 보안 교육연구단 참여교수와 스마트시티 보안 산업계 관계자가 참여해 스마트시티보안포럼의 발족을 자축하였으며, 본 포럼의 초대 의장으로 융합보안, 사이버보안 산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박동훈 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회장을 선출했다.


본 포럼 설립을 주도한 이동훈 교육연구단 단장은 "대학, 지자체, 산업체, 유관기관 등이 공동으로 스마트시티 보안 교육 및 연구 등에 대하여 논의·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스마트시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여 국내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